Logger Script

7월 5주차 제조업 소식

바로발주

|

2025-07-28

목차

    전기 없이 전기를 만들고, 우주에 인프라를 건설하는 기술까지 등장했습니다.

    지금 주목해야 할 7월 5주차 혁신 기술들을 소개합니다!

     

     

     

    전기 신호를 만드는 ‘스마트 접착 필름’ 기술 개발

    출처: 연합뉴스_250724_UNIST "붙였다 떼기만 해도 전기신호 만드는 접착필름 개발"

     

    UNIST 연구진이 접착과 분리 동작만으로 전기를 생성하는 마찰전기 기반 접착 필름을 개발했습니다. 절개 패턴을 적용해 접착력은 35배, 전기 출력은 13배 향상되었으며, 출력과 접착력 조절이 가능해 다양한 센서 시스템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별도 전원 없이 자체 전기 신호 생성이 가능한 점이 핵심이며, 도난 방지, 산업 안전, 웨어러블 센서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이 기대됩니다.


    기술적 관점 코멘트:

    전원 없이도 감지와 신호 발생이 가능한 마찰전기 기반 접착 필름초저전력 IoT 센서의 구현에 실질적인 가능성을 보여줍니다다. 출력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모듈형 스마트 센서 개발의 기반 기술로 주목할 만합니다.

     

     

     

    GPT-5, ‘멀티모달 AI’로 진화…차세대 인공지능 기술 주목

    출처: 한국경제_250727_차세대 챗GPT 다음달 나온다…오픈AI '멀티모달' GPT-5 출시

     

    오픈AI가 다양한 입력(텍스트, 이미지 등)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멀티모달’ AI 모델인 GPT-5를 내달 출시할 예정입니다. 단일 기능을 넘어서 복합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에, AI 통합 플랫폼 기술의 발전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 간 초지능형 AI 경쟁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GPT-5는 AI 활용 범위의 확장성을 바탕으로 융합 기술의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적 관점 코멘트:

    GPT-5는 멀티모달 처리를 통해 AI의 문제 해결 능력과 상황 인식 정확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제조·의료·디자인 등 산업 현장의 복합 데이터 처리 기술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AI 기반 자동화의 정교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극한 환경도 문제없는 ‘스마트 건설 로봇’, 우주 인프라로 확장 중

    출처: 한국경제_250725_초고층 건물 용접하는 원격 로봇…우주 인프라 건설 시대 온다

     

    서울대 건설환경종합연구소가 초고층 건물 용접부터 우주·극지 인프라 시공까지 가능한 스마트 건설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AI·로보틱스 기반의 원격 제어 로봇 시스템은 비정형 건설 환경에서의 자동화 작업을 실현하고 있으며,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통해 비전문가도 로봇을 운용할 수 있게 설계되고 있습니다. 초저온, 충돌 등 극한 환경을 견디는 재료 실험 시스템도 구축되어 우주 건설 및 방산 분야까지 기술 적용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술적 관점 코멘트:

    비정형 건설 환경에 대응하는 로봇 기술과 극한 성능 검증 인프라의 결합은, 우주·해양·원전 등 고위험 분야의 인프라 건설을 한 층 수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각만으로 입력’ 가능해진다…메타, AI 손목밴드 기술 공개

    출처: 한국경제_250724_공중에 이름 쓰면 스마트폰에 글자 뜨네


    메타가 표면 근전도(sEMG) 기술을 활용한 AI 손목밴드를 공개했습니다. 이 장치는 손의 움직임이나 근육의 전기 신호만으로 컴퓨터 제어와 문자 입력이 가능하게 하며, 공중 제스처로 스마트폰에 글자를 표시하는 기능도 구현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는 실제 움직임 없이도 사용자의 ‘의도’만으로 반응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을 이 제품에 통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술적 관점 코멘트:

    sEMG 기반 제스처 인식 기술은 사용자 의도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는 고감도 인터페이스 구현에 적합한 기술입니다. 이는 움직임보다 ‘의도’를 판별하는 수준으로의 발전웨어러블 컴퓨팅과 AR/VR 인터페이스 기술의 전환점이 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현대오토에버 차량SW, 국제 최고 안전 등급 ‘ASIL-D’ 획득

    출처: 한국경제_250724_세계도 인정한 안전성…현대오토에버 車SW, '안전 무결성' 최고 등급 받았다

     

    현대오토에버의 차량 소프트웨어 플랫폼 ‘모빌진 클래식 2.0’이 국제 자동차 안전 표준인 ASIL에서 최고 등급인 D등급을 획득했습니다. 63개 모듈 전체가 인증을 받은 것은 업계에서 드문 사례로, 통신·시스템·메모리 모듈까지 고장 가능성과 사고 위험이 극히 낮음을 입증한 결과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시대에 필수적인 기능 안전성 기술의 국제적 신뢰 확보로 해석됩니다.


    기술적 관점 코멘트:

    ASIL-D 인증은 차량 소프트웨어가 극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안전 무결성을 갖췄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차량 제어 시스템의 기능 안전 확보와 SDV 기반 자율주행 기술 발전의 핵심 기반 기술로서 중요한 기술적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전기, AI, 로봇, 인터페이스 기술이 융합되며 상상하던 미래가 현실로 다가옵니다.

    다음에는 어떤 혁신이 시작될까요? 8월 1주차 제조업 소식에서 이어집니다.

     

     

     

    🛠 제조 혁신, 함께 만들어가요

    미래 제조의 흐름, 어디서부터 따라잡아야 할지 고민이라면, 저희와 함께해보세요!

     

    볼트앤너트는 기업, 대학부터 개인까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술지원, 마케팅 분야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바로발주는 실시간 AI 견적 산출 기능으로 스마트한 제조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잡으세요!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함께하겠습니다.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도면을 업로드하고 3초만에 견적 및 납기를 확인하세요! 🚀

    제조뉴스

    챗GPT

    현대오토에버

    kakao
    url

    실시간 AI 온라인 발주 서비스 바로발주

    도면을 업로드하여 견적 및 납기를 확인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