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제조백과] 일반 공차 적용방법 알아보기: ISO 2768과 KS B ISO 2768

  • 공차
  • 일반공차

바로발주

|

2024-05-23

목차

    일반 공차란?

    일반 공차의 정의

    일반 공차란 제조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치수의 불확실성을 허용하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기계 부품을 제작할 때 모든 부품이 정확히 같은 치수로 만들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오차 범위를 허용하는 것입니다. 일반 공차는 설계자가 부품의 기능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도 경제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공차를 설정함으로써,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작은 오차가 제품의 성능이나 조립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합니다.

     

    치수 공차와의 차이점

    치수 공차와 일반 공차는 공차의 개념에서 유사하지만, 사용되는 목적과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치수 공차는 특정 치수의 허용 오차 범위를 지정하는 것이며, 이는 주로 중요한 치수나 조립에 필수적인 치수에 사용됩니다. 반면, 일반 공차는 부품의 대부분의 치수에 적용되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생산을 도모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부품의 직경이 10mm로 설계되었을 때, 치수 공차는 이 직경이 ±0.1mm 범위 내에 있어야 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 공차는 보다 넓은 범위의 오차를 허용합니다.

     

    ISO 2768과 KS B ISO 2768의 차이점

    ISO 2768은 국제 표준이며, 제조업체들이 서로 다른 국가에서 동일한 품질 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ISO 2768은 일반 공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다양한 등급(MK, m, c)을 통해 허용 오차를 규정합니다. KS B ISO 2768은 한국 산업 표준으로, ISO 2768을 기반으로 하되 한국의 산업 환경에 맞게 일부 수정된 내용을 포함합니다. 두 표준 모두 일반 공차를 정의하고 있지만, 적용되는 구체적인 기준과 해석 방식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ISO 2768

    ISO 2768의 정의

    ISO 2768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제정한 공차에 관한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제조업에서 흔히 사용되는 치수 및 형상에 대한 일반 공차를 규정하여 제품의 일관성과 품질을 보장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ISO 2768은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파트 1은 선형 및 각도 치수에 대한 공차를 다루고, 파트 2는 형상 및 위치 공차를 다룹니다. 이러한 공차 규정은 특히 부품의 상호 호환성을 높이고 제조 공정의 복잡성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ISO 2768의 정의에서 중요한 점은 공차의 설정이 제조와 조립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화를 감안해 제품의 기능성을 유지하면서도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즉, 필요 이상의 정밀도를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이 표준의 핵심입니다.

     

    적용 범위 및 기준

    ISO 2768의 적용 범위는 주로 금속 및 비금속 재료의 기계 가공 부품에 한정됩니다. 이 표준은 설계자가 도면에 특정 공차를 명시하지 않은 경우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분류됩니다.

    선형 치수 길이, 폭, 높이, 깊이 등의 선형 치수에 대한 공차.
    각도 치수 각도 및 기울기에 대한 공차.
    형상 공차 평면도, 진직도, 진원도 등 형상에 대한 공차.
    위치 공차 위치, 평행도, 직각도 등의 위치에 대한 공차.

    이 표준은 일반적으로 f (fine), m (medium), c (coarse), v (very coarse)의 네 가지 공차 등급으로 나뉩니다. 각 등급은 제조 공정과 요구되는 제품의 정밀도 수준에 따라 선택됩니다.

     

    일반 공차 등급

    ISO 2768에서는 제품의 공차 등급을 네 가지로 분류하여 다양한 제조 요구 사항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f (fine)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경우 사용됩니다. 주로 정밀 기계 부품에 적용됩니다.
    m (medium) 중간 정도의 정밀도가 요구되는 경우로, 일반적인 기계 부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c (coarse) 정밀도가 덜 요구되는 경우로, 큰 기계 부품이나 구조물에 적용됩니다.
    v (very coarse) 정밀도가 거의 요구되지 않는 경우로, 대형 구조물이나 비중요 부품에 사용됩니다.

    이 등급들은 각각의 치수에 대해 허용되는 편차 범위를 다르게 설정하여, 설계자가 적절한 공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길이 100mm의 부품에 대해 m 등급을 적용하면 허용 오차는 ±0.5mm가 될 수 있지만, f 등급을 적용하면 ±0.1mm가 될 수 있습니다.

     

     

     

    KS B ISO 2768

    KS B ISO 2768의 정의

    KS B ISO 2768은 대한민국에서 ISO 2768 표준을 기반으로 제정된 국가 표준입니다. 이는 ISO 2768의 내용을 국내 산업 환경에 맞게 조정한 것으로, 국내 제조업체들이 국제 표준을 준수하면서도 한국의 산업적 특성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KS B ISO 2768은 ISO 2768과 마찬가지로 선형 치수와 각도 치수, 형상 및 위치 공차에 대한 규정을 포함합니다.

    이 표준은 국내 제조업체들이 제품의 설계, 생산 및 품질 관리 과정에서 일관된 공차 규정을 적용하여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주요 특징 및 적용 사례

    KS B ISO 2768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관된 공차 규정: ISO 2768과 동일한 네 가지 공차 등급(f, m, c, v)을 사용하여 설계 및 제조 공정에서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적용 범위: 금속 및 비금속 재료의 기계 가공 부품에 적용되며, 특히 자동차, 항공, 전자 부품 제조업체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현지화: 한국의 산업적 특성 및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ISO 2768의 규정을 조정한 것입니다.

    적용 사례로는 자동차 부품 제조에서 KS B ISO 2768을 적용하여 엔진 부품, 변속기 부품 등의 치수와 형상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 간의 호환성을 높이고, 제품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공차 표준

    KS B ISO 2768의 일반 공차 표준은 ISO 2768과 거의 동일하지만, 국내 제조업체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일부 세부 사항이 조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로 된 공차 표기와 설명이 추가되어 설계자와 기술자들이 공차 규정을 쉽게 준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국내 산업에 맞게 조정된 공차 등급의 허용 범위도 제공됩니다. 이는 한국의 제조 환경에서 흔히 사용되는 재료와 가공 방법에 맞추어 최적화된 것입니다. 아래 표는 KS B ISO 2768의 공차 등급에 따른 허용 편차를 나타냅니다.

    등급 선형 치수 (mm) 각도 치수 (도)
    f ±0.1 ±0.5
    m ±0.5 ±1.0
    c ±1.0 ±2.0
    v ±2.0 ±5.0

     

     

     

    일반 공차의 기준 치수 구분

    일반 공차는 제조업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제품의 치수와 형상이 설계된 기준에 맞도록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공차는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며, 다양한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일반 공차는 ISO 2768과 같은 국제 표준을 따르며, 여러 가지 치수와 허용 편차를 정의합니다.

     

    선형 치수와 각도 치수의 허용 편차

    선형 치수는 길이, 폭, 높이 등 직선 형태의 치수를 의미합니다. 일반 공차에서는 선형 치수의 허용 편차를 설정하여, 실제 치수가 설계된 치수에서 얼마나 벗어날 수 있는지를 규정합니다. 예를 들어, 길이가 100mm인 부품의 허용 편차가 ±0.1mm라면, 실제 치수는 99.9mm에서 100.1mm 사이여야 합니다.

    각도 치수는 각도의 크기를 의미하며, 일반 공차는 각도 치수에도 허용 편차를 설정합니다. 각도 치수의 허용 편차는 보통 각도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90도의 각도 치수가 ±1도라면, 실제 각도는 89도에서 91도 사이가 되어야 합니다.

     

    치수 범위 (mm) 허용 편차 (선형 치수) 허용 편차 (각도 치수)
    0.5 ~ 3 ±0.05 ±1도
    3 ~ 6 ±0.1 ±0.5도
    6 ~ 30 ±0.15 ±0.5도
    30 ~ 120 ±0.2 ±0.3도
    120 ~ 400 ±0.3 ±0.2도

     

    모따기 및 모서리 라운딩 치수의 허용 편차

    모따기는 부품의 가장자리나 모서리를 일정한 각도로 깎아내는 작업을 말하며, 이를 통해 부품의 내구성을 높이고 날카로운 모서리로 인한 손상을 방지합니다. 모따기의 허용 편차는 모따기의 각도와 깊이에 따라 설정됩니다.

    모서리 라운딩은 부품의 모서리를 둥글게 만드는 작업으로, 일반적으로 인체와 접촉하는 부품에 적용됩니다. 모서리 라운딩의 허용 편차는 라운딩의 반지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모서리 라운딩의 반지름이 1mm이고 허용 편차가 ±0.1mm라면, 실제 라운딩 반지름은 0.9mm에서 1.1mm 사이여야 합니다.

    라운딩 반지름 (mm) 허용 편차
    0.5 ±0.05
    1 ±0.1
    2 ±0.2
    5 ±0.3
    10 ±0.5

     

    부품 가공 시 일반 공차 적용 방법

    부품 가공 시 일반 공차를 적용하는 방법은 공정의 종류와 부품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설계자는 도면에 공차를 명확히 표시하여 가공업체가 이를 정확히 준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차는 도면의 특정 치수 옆에 기재되거나, 도면 하단의 공차 테이블에 별도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공차 적용의 예시>

    절삭 가공 부품: 길이 50mm, 허용 편차 ±0.1mm

    각도 가공 부품: 각도 45도, 허용 편차 ±0.5도

    모따기 가공 부품: 모따기 각도 30도, 깊이 2mm, 허용 편차 ±0.2mm

    이처럼 공차는 부품의 정확성을 보장하고,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절삭 가공에서의 일반 공차

    절삭 가공은 금속이나 플라스틱 등의 재료를 절단하여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절삭 가공에서 일반 공차는 절삭 도구의 정확도, 재료의 특성, 작업자의 숙련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절삭 가공 치수 범위 (mm) 허용 편차 (절삭 가공)
    0.5 ~ 3 ±0.05
    3 ~ 6 ±0.1
    6 ~ 30 ±0.2
    30 ~ 120 ±0.3
    120 ~ 400 ±0.5

    절삭 가공에서 중요한 것은 도구의 날카로움과 절삭 속도입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적절히 조합되면 공차를 더욱 정밀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판금 가공에서의 일반 공차

    판금 가공은 얇은 금속판을 절단, 굽힘, 펀칭 등의 방법으로 가공하는 공정입니다. 판금 가공의 일반 공차는 금속판의 두께와 가공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판금 두께 (mm) 허용 편차 (판금 가공)
    0.5 ~ 1 ±0.1
    1 ~ 2 ±0.2
    2 ~ 5 ±0.3
    5 ~ 10 ±0.5

    판금 가공에서는 특히 모서리와 구멍의 치수 정확도가 중요합니다. 이는 제품의 조립성과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C면취와 R면취의 일반 공차

    C면취는 부품의 모서리를 일정 각도로 깎아내는 작업이며, R면취는 부품의 모서리를 둥글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 두 가지 작업은 부품의 안전성과 조립 용이성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면취 종류 치수 (mm) 허용 편차 (C/R면취)
    C면취 0.5 ±0.1
    1 ±0.2
    2 ±0.3
    R면취 0.5 ±0.05
    1 ±0.1
    2 ±0.2

    C면취와 R면취의 정확도는 제품의 조립성과 외관 품질을 좌우하므로, 설계 단계에서부터 정확한 공차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형상 공차는 부품의 형상 요소에 대한 공차를 의미합니다. 평면도, 직각도, 평행도, 진직도, 진원도, 원통도, 동축도 등의 형상 공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형상 공차 종류: 평면도, 직각도, 평행도

    평면도는 부품의 표면이 얼마나 평평한지를 나타내는 공차입니다. 평면도 공차는 평평한 기준면과의 최대 허용 오차를 규정합니다.

    직각도는 부품의 두 면이 서로 직각을 이루는 정도를 나타내며, 직각도 공차는 두 면이 형성하는 각도의 최대 허용 오차를 설정합니다.

    평행도는 두 면이 서로 평행을 이루는 정도를 나타내며, 평행도 공차는 두 면 사이의 최대 허용 오차를 규정합니다.

    형상 공차 종류 허용 편차 (mm)
    평면도 ±0.02
    직각도 ±0.05
    평행도 ±0.03

     

    형상 공차 종류: 진직도, 진원도, 원통도

    진직도는 부품의 직선 요소가 얼마나 직선에 가까운지를 나타내며, 진직도 공차는 직선 기준과의 최대 허용 오차를 설정합니다.

    진원도는 부품의 원형 요소가 얼마나 원에 가까운지를 나타내며, 진원도 공차는 원 기준과의 최대 허용 오차를 규정합니다.

    원통도는 부품의 원통형 요소가 얼마나 원통에 가까운지를 나타내며, 원통도 공차는 원통 기준과의 최대 허용 오차를 설정합니다.

    형상 공차 종류 허용 편차 (mm)
    진직도 ±0.01
    진원도 ±0.02
    원통도 ±0.03

     

    형상 공차 종류: 동축도 및 기타 형상 공차

    동축도는 두 원형 요소가 동일한 중심축을 공유하는 정도를 나타내며, 동축도 공차는 중심축 간의 최대 허용 오차를 규정합니다. 동축도는 회전 부품의 정확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타 형상 공차는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설정되며, 이는 부품의 기능성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공차는 각 부품의 특성과 용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형상 공차 종류 허용 편차 (mm)
    동축도 ±0.01
    기타 필요에 따라 다름

     

     

     

    공차와 제조 비용의 관계

    공차와 제조 비용의 관계

    공차 설정에 따른 제조 비용 변화

    공차는 제조 공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제품의 품질과 생산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공차 설정은 제품의 기능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하지만, 너무 엄격한 공차는 불필요한 제조 비용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차 설정이 엄격할수록 더 정밀한 가공이 필요하게 되며, 이는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밀링이나 선반 가공에서 0.01mm의 공차를 유지하는 것은 0.1mm의 공차를 유지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정밀도와 품질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이로 인해 고급 장비와 숙련된 작업자의 필요성이 증가하며, 이에 따른 비용 상승이 불가피합니다.

    공차 설정이 지나치게 넓을 경우, 제품의 품질과 성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신뢰성과 내구성에 영향을 미쳐 결국에는 유지 보수 비용 증가와 고객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차 설정은 제품의 기능적 요구 사항과 제조 비용을 균형 있게 고려하여 최적의 수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적의 공차 설정 방법

    최적의 공차 설정 방법은 제품의 기능적 요구 사항과 제조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 요구 사항 분석: 제품의 기능과 성능에 필요한 최소한의 공차를 설정합니다. 이는 제품의 주요 기능과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불필요한 제조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조 공정의 능력 평가: 제조 공정이 설정된 공차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공정 능력 지표(Capability Index, Cpk)를 사용하여 제조 공정의 능력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공정 개선을 통해 공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비용-효과 분석: 공차 설정에 따른 제조 비용과 제품의 품질 및 성능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공차 수준을 결정하고, 제조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제품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 공차 지정 방법

    도면에서 일반 공차 지정 방법

    도면에서의 일반 공차 표기법

    도면에서 공차를 표기하는 방법은 제품의 품질과 제조 공정을 명확히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공차 표기는 일반적으로 도면의 치수 옆에 기호와 숫자를 사용하여 표기됩니다. 이러한 표기법을 이해하는 것은 공차를 정확히 지정하고,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도면에서 일반 공차를 표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수 공차 표기: 각 치수 옆에 ± 기호와 함께 허용 오차 값을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50 ± 0.1mm는 50mm 치수에 대해 ±0.1mm의 공차를 의미합니다.

    일반 공차 기호 사용: ISO 2768과 같은 표준을 따르는 경우, 도면에 "ISO 2768-m"과 같은 공차 등급을 표기합니다. 이는 해당 표준에 따라 일반 공차를 적용함을 의미합니다.

    기호와 주석 사용: 특정 공차를 지정하기 위해 다양한 기호와 주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각도, 평면도 등의 형상 공차를 표기할 때는 해당 기호와 함께 허용 오차를 명시합니다.

     

    공차 기호 및 기입 방법

    공차 기호는 도면에서 공차를 명확히 지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기호는 제품의 특정 치수나 형상에 대해 허용 오차를 지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요 공차 기호와 그 기입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각도 기호: ⊥ 기호를 사용하여 두 면이 직각임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직각도 공차가 0.05mm인 경우, ⊥0.05로 표기합니다.

    평면도 기호: ⎔ 기호를 사용하여 한 면이 평면임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평면도 공차가 0.02mm인 경우, ⎔0.02로 표기합니다.

    원통도 기호: ⌀ 기호를 사용하여 원통형 표면의 공차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원통도 공차가 0.03mm인 경우, ⌀0.03로 표기합니다.

     

    예제와 함께 배우는 공차 지정

    공차 지정을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제는 실제 도면에서 공차를 어떻게 지정하는지 보여주며, 이를 통해 공차 표기법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제 1: 치수 공차

    50 ± 0.1mm 이는 50mm 치수에 대해 ±0.1mm의 허용 오차를 의미합니다. 즉, 실제 치수는 49.9mm에서 50.1mm 사이여야 합니다.

     

    예제 2: 형상 공차

    ⊥0.05 이는 두 면이 직각임을 의미하며, 허용 오차가 0.05mm임을 나타냅니다. 즉, 두 면이 정확히 직각이 아니더라도 0.05mm 이내의 오차는 허용됩니다.

     

    예제 3: 원통도 공차

    ⌀0.03 이는 원통형 표면의 공차를 의미하며, 허용 오차가 0.03mm임을 나타냅니다. 즉, 원통형 표면이 0.03mm 이내의 오차를 허용한다는 뜻입니다.

     

     

     

    도면 견적을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공유하기

    카카오톡

    URL 복사